소프트웨어창의과학
    강사소개
    QnA
발명탐구
로봇사이언스
홈 : 초등영재 사고력 > 소프트웨어창의과학 소개글
안녕하세요.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마대성 교수입니다.

컴퓨터반 영재교육에 대해 궁금해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한 소개글을 올립니다.

21세기는 IT와 초고속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지식정보화 사회로 변모하였습니다. 과거 노동과 제조를 바탕으로 성장해왔던 산업사회는 점차 쇠퇴하고 있으며, 20세기 말 이후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한 대부분의 회사는 뛰어난 두뇌와 창의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발전하여 왔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인 빌게이츠의 마이크로소프트, 스티브 잡스의 애플, 마크 주커버그의 페이스북, 아마존등은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네이버, 다음, 카카오톡 외에도 수많은 IT 기업들이 90년대말 이후로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그 규모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의 특징은 대부분 자수성가형이면서 제조회사가 아닌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라는 점입니다.

이제 세계 많은 선진국들이 컴퓨터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학생들에게 컴퓨터적 사고를 지니도록 교육을 바꿔가고 있습니다. 이미 이스라엘은 1994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정규교육과정에 포함하였고, 일본은 2009년, 영국과 핀란드는 2014년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교육과정에 포함하였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나라에서는 2015년부터 중학교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무화하기로 하였고, 초등학교는 2017년부터 교육과정에 반영하기로 하였습니다.

컴퓨터반 영재교육원에서는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창의적이고, 논리적이면서 컴퓨터적 사고를 지닌 21세기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교육과정을 새롭게 개편하였습니다. 특히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미국의 MIT 대학에서 개발한 스크래치를 바탕으로 기초적인 소프트웨어 교육과 단계적인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교육을 실시합니다.

학생 및 학부모 여러분!

본 대학 컴퓨터반 영재 교육원에서는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을 가지고 학생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컴퓨터를 통해 실현할 수 있도록 는 능력을 지닌 학생을 기르고자 합니다.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한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의 무궁한 상상력과 잠재력을 광주교육대학교 영재교육원을 통해 실현시켜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