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창의과학
발명탐구
    강사소개
    QnA
로봇사이언스
홈 : 초등영재 사고력 > 발명탐구 소개글
최근 영재에 대한 개념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능지수 만으로 영재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것으로 인식되는 경향이며 특히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중지능 이론은 심리학 이론이지 교육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점을 미리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는 우리나라와 같이 학부모가 어린 아이들의 교육에 관심이 큰 나라에서 영재교육이란 단어가 매우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복잡한 한자를 대신할 독특한 한글을 창제하신 세종대왕, 하늘을 날아보려 했던 레오나르도 다빈치, 수천 번의 시행착오로 전구를 발명한 에디슨 등은 모두 고정 관념을 벗어 던지고 스스로 궁리하며 창의력을 발휘하신 분들입니다. 단지 머리가 뛰어나다고 성공한 것이 아니고 자유롭게 사고할 수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본 교육에 참가한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함께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며 원리를 스스로 깨우치는 능력과 사물을 보는 새로운 시각을 더 많이 갖추게 될 것입니다.

발명 영재 교육과정에서는 특정 학문의 영역의 지능보다는 조직과 협력적이고 부드러운 지능 그리고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모든 아이들이 똑같지 않으며 똑같은 방식으로 배울 수 없다는 사실에 동감합니다. 이러한 개인차를 인정하기 때문에 다양한 학습 방식과 평가 방식이 필요하지만 교육 여건의 한계는 교수자와 학습자를 모두 힘들게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저희는 다음과 같은 원칙과 내용을 가지고 창의력 있는 학생을 발굴하거나 그 능력을 발달시키는 교육을 하려합니다.

1. 답이 아직 없거나 답이 여러가지인 문제(개방형문제)를 다루려고 합니다.
· 정해진 답에 대한 풀이법이 아닌 다양한 해결 과정을 익히도록 합니다.
·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 두가지를 모두 중요하게 느끼도록 가르치려 합니다.

2. 생각을 표현하고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과정을 익히도록 가르치려합니다.
· 생각한 것은 적거나 그리도록 하며 만든 것은 스스로 문제점을 찾도록 합니다.
· 문제 해결과정은 펜과 도구, 기구를 이용하여 몸과 머리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 모든 과정과 결과는 다양한 방법으로 남에게 설명하는 발표 퍼포먼스를 하도록 합니다.

· 아이디어의 표현과 스케치 - 상상화, 이야기 꾸미기
· 발산적(발명적) 문제 해결법 - TRIZ 등
· 여러 가지 장치의 원리 이해와 실습 - 로봇, 풍선자동차, 튼튼한 다리
· 발명(대회)의 사례 및 작품 제작 - 기구, 전기, 전자 응용 국내외 작품
· 토의와 발표 퍼포먼스


· 과학영재와의 차이를 많이 문의합니다. 발명적 사고에서는 자연의 원리(즉, 약속된 답)에 대한 뛰어난 이해력보다 과학적 이론 등을 응용한 발산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에 중점을 둡니다. 과학적 탐구는 문제 해결의 중요한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 관련된 대회는 국제 창의력 올림피아드, 각종 로봇 경시대회, 발명 경진대회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