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영재교육
소개
강사소개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홈 : 초등영재수학 > 초등수학영재교육 소개
초등수학 영재교육 소개
최근 영재교육에 대한 필요성 및 당위성은 이제 더 이상의 화제가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재교육법이 시행된 이래 6년이라는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영재교육은 양적, 질적으로 매우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학 영재는 지적능력, 과제 집착력, 창의성 등이 또래의 일반 아동에 비해 높은 성취 수준을 갖고 있으며 특히 수학에 관심이 많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가능성을 가진 자를 말하며, 특히 우리나라의 영재 교육에서는 창의성과 과제집착력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중 창의성에서, 수학 영재의 경우 인과관계와 확률을 활용한 추론 등의 문제 유형을 통해 논리적 창의성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논리적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서 제시된 상황에서 주어진 조건을 빠짐없이 찾아내고, 조건을 통해 얻어낼 수 있는 결론을 추론하고, 조건과 결론이 논리적으로 연결되도록 각 조건을 인과관계가 타당하도록 연결하여,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낸 다음 확인하는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하며, 교실 밖의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필요한 사고방법, 인내와 호기심을 갖는 습관, 자신감을 얻어 다양한 유형의 문제에 적용시켜 해결해보면서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두어 교육하고자 합니다.

<예시>
□ 5학년 1학기 과정
주제 학습목표 학습도구
물물교환 ·물물교환을 통하여 분수의 의미를 알고, 단위분수를 활용하여 생활 주변의 문제를 해결한다.
·분수끼리의 나눗셈의 원리를 이해한다.
·물물교환용 카드
수 세기 ·자연수의 사칙연산, 진법, 배수, 약수의 성질과 구하는 방법을 안다. ·퀴즈네르 막대, 수모형, 모눈종이
나머지가 같은 수 (수의 합동) ·나머지가 같은 수 즉, 합동인 수를 알고 이들의 사칙연산과 생활에 쓰이는 일들을 안다. ·시계, 달력
모르는 수 찾기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에 맞는 수를 찾는 방법을 안다.  
도형의 역사 탐방 ·도형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알아보고, 수학적 아이디어를 찾아보자.
·도형의 대한 수학적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나만의 아이디어를 만들어보자.
·모눈종이, 자, 컴퍼스
확률 ·놀이를 통해 규칙성을 발견하고, 수학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주사위, 점수판, 카드
규칙성 찾기 ·여러 가지 문제 속에 숨어 있는 규칙성을 찾아 수학적 아이디어를 이해한다. ·규칙성과 관련된 함수의 뜻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려는 태도를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