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영재교육
소개
강사소개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홈 : 초등영재과학 > 초등과학영재교육 소개

초등 과학 영재를 위한 맞춤식 과학 수업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의 국가 경쟁력은 그 국가가 얼마나 우수한 고급 인력들을 효과적으로 발굴하고 양성해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날이 갈수록 첨단화되고 있는 과학기술을 활용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재의 양성이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이미 세계 각국은 현재와 미래의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영재라 일컫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2002년 3월 발효된 영재교육진흥법 및 시행령을 통해 영재교육을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고급 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영재과학은 수준 별 다양한 과학 주제를 이용하여 초등과학 영재를 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 영재의 특성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과학 수업의 큰 특성으로는 『렌줄리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을 근거로 영재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학생의 학습 선택의 자율권을 존중하며, 개별화된 교수-학습 환경의 제공 등을 기본원리로 삼아, 학생들이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문제를 연구하기 위한 방법을 결정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결과를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영재들에게 어떤 형식으로든 다른 사람들에게 발표할 산출물을 개발해 낼 것을 권장하며, 이러한 활동에 총 학습활동시간의 절반 이상을 할애하도록 지도한다.
또한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자율적인 학습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트레핑거의 자기주도적학습모형』에 근거하여 시간 이용, 연계적 활동, 참고자료의 파악 등과 같은 실제적인 활동에 중점을 두어 선택의 자유 속에서 독립적 능력을 증진시켜 나가도록 계획하여 실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수업을 통해 본원의 학생들의 역량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한다.